세계의 돈은 가장 핫한 이슈로 쏠린다.
지금 진행중인 화석연료 차량의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이 그런 예이다.
선두주자인 테슬라는 천문학적 매출을 보이고 있다.
마찬가지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탄소협약으로 인해 해당 산업에도 돈이 몰리고 있다.
각 기업들은 그린에너지를 사용하기로 약속하고 ESG경영을 선포한다.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첫글자를 딴 ESG경영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뜻한다.
재활용과 대체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친환경에 대응하는 환경분야
사회적인 책임을 지고 노동환경을 개선하겠다는 사회분야
투명한 경영을 하고 법과 윤리를 준수하겠다는 지배구조분야
ESG 경영을 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을 더이상 그 기업에 소비를 하지 않는 시대가 오는 것이다.
상장기업의 경우 그런 눈치보기가 더욱 심하다.
주요기업들은 최고경영자 경영평가에 ESG평가를 넣고 있다.
ESG 경영 선포만으로도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지기도 한다.
신한, KB, 하나, 우리, NH 등 한국의 주요 금융그룹의 2021년 회장 신년사에도 ESG를 언급할 정도이다.
2020년 8월에는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의 30대 우량기업에서 석유 대기업 엑손모빌이 퇴출되었다.
탄소발생이 많은 화석연료 산업의 쇠퇴를 알리는 사건이었다.
이제 ESG경영은 지구와 사회를 위해서 동참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기 때문에 할 수밖에 없다.
ESG경영으로의 변화는 생존을 하기위한 어쩔수없는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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