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 몸에 해로운 간식

Jeffrey Choi 2021. 8. 17. 10:25

인간은 밥만으로는 살 수가 없다.

여러 이유로 끼니 사이사이 간식을 챙겨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되도록 건강에 해로운 간식을 멀리하여야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다.

 

보통 사람이라면 당성분이 많다거나 기름이 많은 식품이 몸에 좋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자주 접할 수 있는 간식 중에 어떤 것이 몸에 좋지 않은지를 정리해 두고 조심할 필요가 있다.

 

먼저 화이트초콜릿을 들 수 있다.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메스가 전혀 들어가 있지 않고 카카오버터(20%이상 함유)로 초콜릿 맛을 내는 설탕덩어리이다.

두번째는 전자렌지용 팝콘이다.

순수한 탄수화물인 팝콘과 달리 전자렌지용 팝콘은 트랜스지방이 높고 팝콘향을 내는 '디아세틸'등의 첨가물과 환경호르몬의 영향으로 뇌신경, 간 질병을 유발한다.

세번째는 무지방우유이다.

식품 100g 혹은 100ml 당 지방이 0.5g미만으로 함유되어 있으면 무지방이라고 표시할 수 있는데 일반 우유에 비해 열량이 낮은 대신 심장, 뇌를 건강하게하고 항암작용을 하는 오메가3가 1/20로 줄어든다. (183mg -> 9.8mg).

네번째는 아이스크림이다.

인공색소와 설탕, 첨가물 덩어리임.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하는 유화제(합성착향료, 합성착색료)를 써 유해물질이 체액으로 쉽게 유입되게 하여 만성 퇴생성질환의 위험이 크다.

아이스크림의 부드러움과 끈기와 밀착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카라기난'이 장에 궤양을 일으키고 암을 촉진시킨다. 

다섯번째는 통조림 과일이다.

설탕이 많고 다 익은 신선한 과일에 비해 영양성분이 훨씬 낮다.

특히 통조림 안의 국물은 통조림 캔의 코팅 소재에서 녹아나온 물질이 함유 될 수 있으므로 버려야 한다.

여섯번째는 감자칩이다.

지방, 칼로리, 소금의 양이 많고 혈당의 수치를 높이는 '글리세믹'이 들어있다.

감자가 높은 온도에서 익혀질때 아크릴 아미드라는 신경손상 물질을 방출한다.

일곱번째는 머핀이다.

주재료가 버터 120g, 설탕 120g, 소금 2g, 계란 2개, 바닐라익스트랙 2g, 밀가루박력분 120g, 베이킹파우더 2g으로 설탕범벅의 칼로리 폭탄이다.

여덟번째는 그래놀라 바이다.

탄수화물과 당분이 많이 함유된 말린과일을 뭉치기 위해 또 엄청난 당이 포함된 시럽을 사용한다.

마지막은 마가린을 사용해서 조리한 간식이다.

마가린은 액체기름을 고체형태로 만들기 위해 포화지방산의 비율을 높여 트랜스지방이 높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더 많은 몸에 해로운 간식들이 있겠지만 위의 간식들을 참고해서 스스로 가려 먹어야 할 것이다.